OLYMPUS DIGITAL CAMERA

사단법인 통의도시연구소는 도시의 역사와 이론을 연구하는 곳입니다. 서울 종로구 통의동에 자리 잡고 있어서 그렇게 이름을 붙였습니다.

‘도시의 역사와 이론’이라고 하면 거창해 보이지만 서울 등 우리나라 도시들에 대해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이모저모를 모두 다룬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도시는 원래 일정한 지역에 인간의 복잡다단한 활동이 덧붙여져 만들어지는 곳인 동시에 그 활동들을 담아내는 그릇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통의도시연구소는 도시와 관련된 정치·경제적 논리와 디자인 계획과 같은 고전적인 연구영역뿐 아니라 미술과 문학, 음악과 역사 등의 영역과도 더불어 교류하며 통합적인 연구를 수행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일반인들도 편하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의 600년 넘는 역사라는 것도 그 장면과 구성요소들 하나하나는 모두 어느 때인가 서울에 살던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덧붙는가 하면 때로는 지워지거나 변형되기도 하면서 오늘에 이른 것입니다. 우리 시민들의 오늘 행보도 역사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 점에서 통의도시연구소는 서울 등 우리나라 도시의 역사를 고려시대나 조선시대 혹은 선사시대까지 추적해 올라가는 것은 물론이고 오늘의 우리가 살고 있는 생활사의 맥락 속에서도 확인하고 정식화하고자 합니다.

통의도시연구소는 이런 연구활동을 강의, 답사, 출판, 자문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며 그 과정에서 전문가와 일반인이 만나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 또 미래의 도시를 위해 지혜를 모으는 집단지성의 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그럼으로써 어제의 도시는 내일의 도시를 가늠하는 거울이 되고, 내일의 도시는 오늘의 도시에 대한 우리의 문제의식이 풍성하게 담기는 그릇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통의도시연구소는 도시의 역사와 이론을 연구하되 그것이 우리 모두가 행복한 내일의 도시로 구체화되기를 희망합니다.

 

다음은 연구소의 주요 사업 내용입니다.

도시계획을 위한 현장 조사 및 건축, 조경 등 관련 공간환경 역사 자료의 발굴과 축적

역사적 사실과 현황분석을 통한 도시계획 기반 마련

도시계획을 위한 전문가 교육, 토론회, 학술 발표회, 강습회 등의 개최

도시계획에 있어 역사적 접근 방법을 위한 교육자료의 개발

국내외 도시설계, 건축, 조경 분야의 역사 관련 단체 및 기관과의 교류

 

통의도시연구소 오는 길

통의도시연구소는 서울시 종로구 통의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복궁의 서쪽인 서촌입니다.

경복궁역 3번출구에서 자하문로를 따라 북쪽으로 200m 가량 따라 올라오면 오른쪽으로 꺾어지는 골목이 나옵니다. 그 골목을 따라 5m 정도 가면 4층 규모의 아담한 연구소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로드뷰 보기)

길을 따라 올라오는 길에는 던킨도넛, 스타벅스 경복궁역점이 있고 자하문 방향으로 가는 버스 정류장이 있습니다. 꺾어지는 골목 입구에는 유료주차장이 있습니다.

연구소로 들어오는 골목 맞은 편에는 유명한 삼계탕집인 토속촌과 GS25시 편의점이 있습니다.

골목을 들어서 연구소를 지나게 되면 황후명가 식당이 있습니다.

연구소 주변에는 천연기념물 제4호인 통의동 백송과 대림미술관 등 다양한 미술관들이 있습니다.

 

(사)통의도시연구소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통의동 67-1 (우편번호 110-040)

전화 : 02-733-0417

팩스 : 02-733-0417

이메일 : turi@turi.re.kr


크게 보기